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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주희 (한밭대학교) 윤린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20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79 - 8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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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상 수송 조건에서 불순물을 포함한 이산화탄소의 증발 열전달 특성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였다. 실험장치는 증발 열전달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부, 냉매의 응축을 위한 응축부, 시험부 입구 건도를 조절하는 가열부로 구성되어있다. 시험부는 토사가 채워져 있는 PVC관 내부 중앙에는 지름이 1/2 inch, 4 m의 동관이 위치한다. 시험부에는 납땜을 이용하여 열전대를 부착해 각 구간별로 이산화탄소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PVC관내의 토사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PVC 외관에 홀을 뚫고 T타입의 열전대를 삽입해 토사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실험은 불순물의 농도 1.0 - 3.0wt.%의 조건에서 질량유량 500 - 700kg·m<SUP>-2</SUP>s<SUP>-1</SUP>의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불순물의 농도가 1%에서 3%로 증가함에 따라 열전달계수와 압력강하는 각각 6.7%, 0.13%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기존의 압력강하 상관식은 CO₂+N₂혼합물의 압력강하를 크게 과대예측 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불순물을 포함한 산화탄소의 물성을 반영한 새로운 상관식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실험장치 및 데이터정리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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