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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조재한 (산업연구원) 김영민 (산업연구원) 양주영 (산업연구원) 김인철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연구자료 [연구자료 2018-33] 산업별 서비스화(Servicification) 분석과 시사점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64 (6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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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 내에서 창출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화)를 측정하고 지수의 유의성을 분석
- 지수 구축과 관련하여 최근 Miroudot(2016)에서 제안된 기업 내 다양한 생산활동 구분과 그에 따른 직업분류 체계를 이용
○ 이를 바탕으로 2008년에서 2015년 간의 한국 제조업 부문 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화에 관한 실증적 분석 제공
○ 실증적 분석에 따르면, 국내 제조업의 서비스화 정도는 산업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변화에서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산업의 경우 서비스 부문 내에서 R&D 및 엔지니어링 등의 기술서비스 지원기능의 비중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됨.
○ 운송 · 물류 · 유통 부문의 서비스화가 해당 제조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킨 증거가 관찰됨.
○ 비핵심기능(서비스화)의 임금이 핵심기능(제조 · 생산)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관찰됨.
- 특히 IT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R&D 및 엔지니어링 등의 기술서비스 지원, 홍보 · 판매 · 사후서비스 기능, 경영 · 관리·후선지원업무 기능에서 높은 수준의 임금이 관찰
○ 본 연구의 산업별 서비스화 분석에서 산업별 대표성을 가진 고용 데이터의 부재로 인한 한계가 있었으며, 분석을 위한 추가적인 방법과 보다 정치한 추가 분석이 필요

목차

[표지]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제2장 산업별 서비스화 구축 방안]
1. 서비스화 개념 및 방법론
2. 산업별 서비스화지수 구축방안
[제3장 산업별 서비스화 비교 및 변화 분석]
1. 산업별 서비스화 비교
2. 산업별 서비스화 변화
[제4장 산업별 서비스화와 생산성 및 임금의 상관 관계]
1. 산업별 서비스화와 생산성
2. 서비스화 및 각 서비스 기능과 임금
3. 실증분석의 한계점
[제5장 결론]
1. 주요 연구결과
2. 정책적 시사점
3.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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