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원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4 - 105 (12page)
DOI
10.35280/KOTPM.2022.25.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대 칼데콧 수상도서 중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분석하고, AI 시대에서 요구되는 공감과 창의 능력을 길러주는 방안을 찾는 데에 목적이 있다. 특히 Wolf가 강조한 이중문해 방식의 딥리딩 두뇌 (Biliterate, Deep Reading Brain) 발달을 위한 교육 방안을 찾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먼저 1938~2022년에 출판된 칼데콧 수상도서 중에서 글 없는 그림책의 출판 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공감과 창의 능력을 길러주는 그림책이 어느 시기에 나타났는지도 분석하였다. 그리고 칼데콧 수상도서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작가 교수전략과 상호작용적인 질문을 5세 이전에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칼데콧 수상도서 글 없는 그림책의 목록은 1938~2022년까지 Medal Winner 6권, Honor Books 12권, 총 18권으로 칼데콧 수상도서 355권 중에서 5.1%를 차지하고 있다. 둘째, 모든 글 없는 그림책 읽기 교육 방안은 어린이가 그림책의 작가가 되는 경험을 하는 동안에 상상에 의한 창안 글쓰기로 유지되고, 이는 5세 이후에 디지털 읽기로 연결되어 보존되고 확장된다. 그림책 읽기에서 공감과 창안의 상호작용적 질문 전략은 언어적 부분 및 정서적 부분을 서로 연결하며 읽기 회로를 만들어가면서 유지되고 10세 이후까지 디지털 읽기로 확장된다. 공감의 책 읽기는 책을 그림으로 읽기 시작하는 어린이가 번역 그림책보다는 영어 그림책 제목에 몰입하면서 작가와 더 잘 교류하게 된다. 따라서 AI 시대에 공감과 창의 능력을 길러주려는 교사와 부모들에게 칼데콧 수상도서 글 없는 그림책 읽기는 AI에 대체되지 않는 리더십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칼데콧 수상도서 글 없는 그림책의 목록 및 동향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640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