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25 - 131 (7page)
DOI
10.35280/KOTPM.2022.25.3.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디자인 활동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공 환경을 조형하는 실행의 과정이다. 산업디자인 활동이 실제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산업디자인 교육에서 견인되는 지식적 기반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은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경험적 및 기술적으로 습득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 전공 교육에서 산업 제품의 디자인 방법과 과정을 기술적 과정으로 경험하며 습득하고자 의도 된 독일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 전공의 테크니컬 디자인 교과목의 특성을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 활동의 의의 및 전공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선행하였고, 이어서 독일 부퍼탈 대학교의 산업디자인 전공 교육 과정 및 테크니컬 디자인 교과목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의 결과,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테크니컬 디자인 교과목은 시스템적 분석 이라는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설계되어, 제품의 분해를 통한 실제적 시스템 분석과 이를 통한 새로운 제품의 개발까지 수행하는 교과목으로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특히 시스템적 제품 분석 과정에서 엔지니어와 소통할 수 있는 형식의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하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한 점이었다. 결과적으로 이 교과목의 수행을 통해 실제적 디자인 지식을 체계적 및 기술적으로 습득하여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있었으며, 따라서 이러한 시사점은 우리나라의 산업디자인 교육 환경에도 적용될 수 있는 유용성이 있기에, 그에 따른 교과 개발 및 운영 실행과 점진적 고도화의 수행이 도 선행되기를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독일의 산업디자인 교육과 부퍼탈 대학교 사례
4. 테크니컬 디자인(Technical Design) 교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64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