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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23 - 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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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 증진을 목적으로 실시된 여러 개의 개별적인 인본주의적 십단상담과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각 접근방법과 연령에 따른 집단상담의 효파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최근 10여 년간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해 인본주의적 접근과 인지·행동적 접근의 집단상담을 실시한 학위논문 52편을 대상으로 54개의 개별 연구 효과 크기를 구하였다. 그리고 이들을 종합하는 전체평균효과크기를 구하고, 접근방법과 연령에 따라 평균효과크기를 구하였다. 모든 통계처리는 SAS6.l2를 통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분석한 54개의 집단상담의 전체 평균효과크기는 1.036으로 인본주의적 접근과 인지·행동적 접근의 집단상담이 일반적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54개 집단상담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 증진에 있어서 인본주의적 접근의 집단상담(d=0.921)보다는 인식·행동적 접근의 집단상담(d=1.304)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해 실시된 인본주의적 접근과 인지·행동적 접 근의 집단상당효과는 상급학교의 진학과 사춘기를 경험하게 되는 14-16세에 집단상담의 효과가 가장 컸으며(d=1.172), 다음이 17-19세(d=l .027), 11-13세(d=1.004)의 순이었다. 그리고 20세이상(d=0.937)의 집단에서는 그 효과가 가장 작은것으로 나아났다. 넷째, 인본주의적 접근의 진단상담은 14-16세(d=1.194)에 가장 효과가 컸으며, 다음이11-13세(d=1.026), 20세 이상 (d=0.937) 17-19세(d=0.561)의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인지·행동적 접근의 집단상담은 17-19세(d=1.760)에 가장 효과가 컸으며, 다음이 11-16세(d=1.150), 11-13세(d=0.918)의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11-13세에서는 인지 ·행동적 접근(d=0.918)보다는 인본주의적 접근(d=1.026)이 더 효과적이었으며, 14-16세에서는 인본주의적 접근(d=1.194)이 인지·행동적 접근(d=1.750)보다 약간의 차이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7-19세 에서는 인시·행동적 접근(d=1.760)이 인본주의 접근(d=0.561)보다 상당히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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