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87 - 2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의 대학에 학생들의 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상담을 실시하는 학생상담소가 설치되어 있지만 이곳에서 상담을 받는 학생은 많지 않다. 이는 상담소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학생들이 상담에 대해 잘 모르거나 오해를 하고 있어 상담을 통해 도움받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상담에 대한 준비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영상자료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문헌연구와 전문가 면접을 통해 교육요목을 추출하여 13분 분량의 영상자료를 개발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효과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영상자료를 본 대학생들은 보지 않은 대학생들에 비해 상담에 대한 동기, 상담에서의 개방성,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도 등이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측정에서도 영상자료를 본 후 상담동기, 상담에 대한 책임성, 상담자의 전문성과 수용성에 대한 지식, 상담전반에 대한 지식, 상담전반에 대한 정서,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도 등이 향상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78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