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885 - 8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예술치료적 접근에 근거하여 인터넷 게임과몰입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예술치료는 언어로만 가설적인 상황을 추론하는 것보다 추상적인 개념화가 덜 된 아동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자는 C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이며, 실험집단(37명), 비교집단(31명), 통제집단(30명)으로 구성하여 총 98명으로 표집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예술치료적 집단 프로그램을 1시간 30씩 총 8회기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기존에 개발된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통제집단에게는 어떠한 처치도 하지 않았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게임중독 수준, 인터넷 사용욕구 수준, 대인관계 효능감,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차이를 검증하였다. 효과검증 방법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을 완화시키는데 인지치료 집단이나 통제 집단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사용욕구에 대한 집단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인관계 효능감에 대한 집단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통제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결과 또한 집단간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효능감에 대한 집단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데 인지집단이나 통제집단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0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