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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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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0권 제3호 (통권55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663 - 1,68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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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게임중독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 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 하는가? 둘째,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게임 중독 경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프로그램의 구안과정은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조 사, 분석, 설계, 구안의 과정을 거쳤으며, 잠정적으로 구안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전문가와 현장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하여 총 10회기로 구성된 최종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구안된 게임 중독 예 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게임인식, 자기존중감, 자기통제력, 의사소통방식, 대체활동 등의 5가지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은 전북지역 소재 Y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중 게임 중독 잠재적 위험 사용 자군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9명으로 구성하여 주 2회기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아동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김병구 외, 2006)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게임 중독 경향성과 게임 중독 하위요인인 내성과 통제력 상실, 금단과 정서경험의 점수변화가 통제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게임중독 예방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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