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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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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1권 제1호 (통권57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25 - 1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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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고전 춘향전이 춘향이 삶의 궁극적 목표인 자기실현을 이루는 과정을 다룬 이야기라는 점을 밝히고, 분석심리학적 입장에서 춘향전을 보는 것이 어떤 의의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춘향과 이몽룡은 본래 고귀한 영웅의 자아상을 가졌다. 춘향은 월매가 오랜 불임으로 고민하던 중 천지신명께기도하여 선녀의 태몽을 꾸고 얻은 자식이다. 월매의 꿈 속에서 춘향과 이몽룡이 적강한 천상의 존재라는 것이 밝혀지는데, 이것은 인간의 본래적 자아는 고귀하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둘째, 춘향은 현실적으로는 비천한 신분이지만 정신적으로는 양반의 페르조나를 가졌다. 이몽룡도 전형적인 양반의 페르조나를 지녔으나 두 사람은 때로 이런 페르조나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한다. 셋째, 춘향과 이몽룡은 조선 시대 민중들의 집단적 아니마, 아니무스를 나타낸다. 개인적으로도 춘향의 아니무스가 투사된 대상이 이몽룡이고, 이몽룡의 아니마가 투사된 대상이 춘향이로, 그러기 때문에 둘은 첫 눈에 반하게 된다. 또한 전형적인 여성인 춘향에게 남성다운 강인함이, 이몽룡에게는 여성다운 감정이 나타나는 부분도 이들의 아니무스, 아니마를 보여주는 것이다. 넷째, 자아의 열등하고 부정적인 모습이 그림자라면 변사또에서 그런 모습을 찾을 수 있다. 변사 또는 부정적인 아니무스와 그림자가 합쳐져 자아를 파멸로 이끈 예라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춘향전의 중심 기둥은 춘향이 고난을 극복하고 자신의 본래 고귀한 모습을 찾아가는 자기실현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죽음 이후 춘향은 새로운 존재로 재생된다. 이전의 비천한 기생의 딸에서 양반의 부녀, 진정한 자유인이 되는 자격을 갖춘 것이다. 그리고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이 춘향을 구원하고 둘은 결혼한다. 결혼이란 대립되는 두 요소의 결합이며 완전한 전체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즉, 통과의례를 거쳐 마지막 도달점인 자기실현의 경지에 이른 것이다. 춘향은 힘든 제의 과정을 겪어 내고 완전한 자기실현을 이루었다. 이상에서 춘향전은 무의식을 의식화해가는 과정, 즉 자기실현화 과정을 분석심리학적 접근으로 조망이 가능하였으며, 그리고 연구의 의의를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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