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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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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3권 제2호 (통권68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525 - 54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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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이 Marcia의 모델과 같이 네 가지 단계로 구분되는가를 확인하고, 자 아정체감 단계와 진로정체감 단계를 비교하여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는 대학생 440명(남학생 258명, 여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 척도, 진로탐색행동척도, 진로결정몰입척도, 진로태도성숙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실시하여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은 진로탐색행동과 진로결정몰입에 따라 Marcia의 모델처럼 네 가지 단계-성취, 유예, 유실, 혼미-로 분류되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단계와 진로정체감 단계 분 포를 비교한 결과, 자아정체감 단계와 진로정체감 단계는 동일하게 발달하지 않으며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같은 발달 단계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 결과, 자아정체감과 진로정체감에 따른 진로태도성숙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정체감 단계와 진로정체감 단계에 따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차 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아정체감은 성취-유예-유실-혼미의 순으로 높은 진로태도성숙을 보 이고 있었으며, 진로정체감은 성취-유실-유예-혼미의 순으로 높은 진로태도성숙을 보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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