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1호 (통권73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43 - 1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겪는 자녀와의 상호작용 및 양육 어려움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모-자의 긍정적 상호작용 향상을 위해서는 어머니의 모성적 돌봄에 의한 촉진적 환경이 필요하다는 Winnicott 이론을 토대로 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총 6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에서는 다문화가정 모-자의 특성, 어머니의 역할과 상호작용을 강조한 Winnicott 이론, 다문화가정 모-자의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활동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2단계에서는 다문화 관계자와 다문화가정 어머니를 대상으로 상호작용 향상과 관련된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3단계에서는 1, 2단계를 바탕으로 Winnicott의 6가지 촉진적 환경(안아주기, 다루기, 대상 제공하기, 버텨주기, 반영하기, 놀이하기)에 따라 프로그램의 시안을 마련하였다. 4단계에서는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5단계에서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자체평가와 슈퍼비전, 효과검증을 실시하였는데, 사전-사후 Mann-Whitney U 검정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하였다. 6단계에서는 5단계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보완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이상의 방법 및 과정들을 통하여 Winnicott 이론의 촉진적 환경을 중심으로 한 10회기의 다문화가정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8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