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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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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1호 (통권73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573 - 59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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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경험 유형(학교폭력 비경험 집단, 가해경험 집단, 피해경험집단, 가해·피해 중복경험 집단)에 따른 집단별 의사소통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내 중학생 541명(남 249명, 여 292명)을 표집하였으며, 학교폭력실태 및 의사소통방식, 의사소통기술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통계분석에 따른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분석 결과 연구대상 541명의 학생 중 학교폭력 순수 가해 경험자는 21.6%, 순수 피해 경험자는 5.5% 그리고 가해·피해 중복경험자는 49.2%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생들은 의사소통방식에서 대체로 회유형 및 어느 정도의 산만형 방식을 채택하고 있었으며, 가해·피해 중복경험 학생들의 경우 비난형·산만형 의사소통방식이 두드러졌다. 셋째, 의사소통기술에서는 가해경험 학생들은 감정처리기술이 낮았으며, 가해·피해 중복경험 학생들은 경청기술 및 자기노출기술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후자의 경우 일반적인 기대와는 상반되는 결과로 볼 수 있었는데, 이는 두 가지(과잉, 왜곡된 자기지각)로 추론적 해석을 할 수 있었다. 논의를 통하여 연구결과가 갖는 의의 및 상담 프로그램 개발에의 시사점을 차례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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