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3호 (통권75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981 - 1,9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및 학교급에 따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이를 위한 차별적 개입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려는데 있다. 초등학생 484명과 중학생 494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학업스트레스는 학교급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업스트레스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정적인 상관을 갖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부적인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업스트레스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급, 성별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이러한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학교상담 서비스 및 학부모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9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