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5권 제2호 (통권80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943 - 9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983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학위논문 300편, 학술지논문 80편을 연구 시기,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실시과정, 프로그램 평가방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살펴본 결과, 초기에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선행 프로그램 내용을 재구성하여 운영되었으나, 최근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개발하기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둘째,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시기와 무관하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셋째, 부모교육 프로그램 대상이 다양해지고 있으나 여전히 아버지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미흡한 실정이다. 넷째, 프로그램 평가방법으로 양적분석을 통한 평가가 대부분이고 실험설계는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유형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연구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71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