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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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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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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5권 제6호 (통권8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509 - 2,5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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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이 호소하는 학업상담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격대학 상담실 게시판에 접수된 학업상담 99건을 토대로 합의에 의한 질적 분석(CQR)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업방해요인’, ‘학업방해요인에 대한 학습자 대처전략’, ‘상담을 통한 도움 요청 내용’의 3개 영역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대학 학습자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인식하는 전형적인 학업방해요인은 ‘부정적 정서조절의 어려움’, ‘원격대학 학습전략 부족’, ‘다중역할 갈등’으로 나타났다. 즉,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은 다양한 삶의 사건으로부터 유발된 부정적 정서가 학업을 수행해 나가는 데 방해가 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부정적 정서조절의 어려움’). 그리고 원격대학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학습전략 부족 문제(‘원격대학 학습전략 부족’)와, 학업과 병행하여 다양한 삶의 역할을 동시다발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문제(‘다중역할 갈등’)를 주로 호소하고 있었다. 둘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이 학업방해요인에 대응하기위해 더 많이 활용하였던 대처전략은 학습자의 ‘내부자원 활용’이었으며, ‘외부자원 연결’ 전략은 다소 적게 나타났다. 셋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상담을 통해 도움 받고자 요구한 영역은 학업영역 뿐 아니라 심리영역, 진로영역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원격대학성인학습자 대상의 연구 및 학업상담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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