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5호 (통권89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대생 상담 과정에서 의대생 내담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며 어떤 요소들이 상담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 어떠한 성과로 이어지는지를 내담자 경험을 통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의과 대학 상담실을 내소하여 일정 기간 상담을 지속한 내담자 9명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Colaizzi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을 통하여 최종 46개의 구성의미와 13개의 주제, 9개의 주제군, 5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의대생 상담과정에서 상담에 영향을 주는 의대생의 개인 특성이 있었는데, 긍정적인 특성으로는 노력을 많이 하고, 통찰과 객관화 능력이 높은 점, 상담에 대한 이해가 높고 변화의 동기와 의지가 강한 점, 상담과 상담자에 대한 신뢰를 하는 점, 상담에 대한 사전 지식과 기대가 있는 점이었다. 부정적인 특성은 의대생들이 높은 이상적인 자기를 지니고 완벽주의적인 기대를 하고, 교만하고, 상담에 대해 비순응적인 점, 상담 받는 것을 비밀로 하는 점이었다. 의대생 상담의 주호소 문제는 우울 관련 문제, 공부 및 본과 생활 관련 문제, 가족 관련 문제가 있었고, 만성적이고 어려운 문제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의대생상담에서 효과적인 상담 전략과 상담자 요인, 의대생 상담에 제한을 가져오는 환경적 요인, 의대상 상담의성과, 제한점 등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3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