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5호 (통권101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57 - 3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상담 및 심리치료 대학원 교과목 안에 상담자를 위한 영성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교육과정은 Tyler(1949) 모델에 기초하였으며 영성교육의 성격, 방향, 내용, 그리고 형식이 전체적으로 5단계 과정을 통해 개발되었다. 1단계는 우리나라 상담심리전문가들의 의식조사 결과와 상담심리 대학원 학생들의 포커스 그룹 반구조화 인터뷰 결과를 통해 상담심리 전문가들과 상담심리 전공 학생들의 영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욕구를 확인하였다. 2단계는 문헌의 질적 내용분석 즉, 문헌선정과정(체계적 문헌분석), 유목화와 코딩과정(합의적 질적연구), 해석과정(해석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선정된 149편의 연구문헌들에 의하여 영성교육개발의 근거를 마련 하였다. 3단계는 APA와 CACREP에서 인준한 미국과 캐나다의 상담 및 임상심리 프로그램 안에서 영성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조사를 하여 주요 30개 대학 중에 12개 대학(40%)에서 종교와 영성에 관련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단계는 1-3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영성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 5단계에서는 영성교육과정의 평가를 위한 평가지 개발과 4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의 피드백을 통한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영성교육과정이 완성되었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성교육과정의 특징, 한계, 그리고 향후 연구과제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6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