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주 (익산 정토원광 어린이집) 김영실 (원광대학교) 최진숙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5 - 204 (20page)
DOI
10.20437/KOAECE27-4-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의 로봇에 대한 생명현상 추론과 생물성 인식이 어떠한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시와 J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4세 유아 100명(남아 50명, 여아 50명), 5세 유아 100명(남아 50명, 여아 50명)으로 총 20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로봇의 생명현상에 대한 추론은 김민경(2017)의 생명현상 추론과제의 질문을 사용하였다. 로봇의 생물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Kory-Westlund와 Breazeal(2019)의 Picture Sorting Task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4세는 5세보다 로봇에게 생물현상의 속성이 있다고 추론하는 정도가 높았으나 심리현상에 대한 속성이 있다고 추론하는 정도에는 4, 5세간의 차이가 없었다. 로봇의 생물성에 대한 인식은 4세보다 5세가 로봇의 생물성에 대해 더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로봇과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른 로봇의 생물성 인지는 4세보다 5세가 더 높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64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