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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철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05 - 34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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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김춘수 시의 리듬에 대한 연구이다. 주지하다시피, 김춘수 시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대체로 ‘무의미시’를 중심으로 전개되어왔다. ‘무의미시’로의 경사는 상대적으로 이미지를 강조하고 리듬을 간과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김춘수 시에서 리듬은 그의 시 창작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의 ‘무의미시’를 논할 때, 이미지뿐만 아니라 리듬의 작용과 역할에 대해서도 사고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본고는 먼저 그의 초기 시의 리듬의 전반적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름과 薔薇』에서부터 『打令調·其他』에 이르는 시기, 연 단위의 구문적 반복에서부터 시행 단위의 유사 어구의 반복, 그리고 어미 단위의 특정 음운의 반복이 다양하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타령조 연작은 반복의 폭뿐만 아니라 그 빈도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주는데, 이는 그의 시에서 리듬이 중층화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본고의 작업은 최종적으로 김춘수 초기 시에 나타난 리듬이 ‘무의미시’와 연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미지’를 폐기하고 ‘주문(呪文)’을 얻으려 했던 그의 시도를 통해 우리는 궁극적으로 리듬과 이미지의 관계를 해명하는 단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리듬 분석의 지표와 반복
Ⅲ. 『구름과 薔薇』와 『늪』에서의 동어 반복의 양상
Ⅳ. 구조적 리듬의 확산과 중층화 과정
Ⅴ. 타령조 연작시 리듬의 세 가지 양상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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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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