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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현종훈 (Kangwon University) 김정현 (kangwon University) 이동하 (kangw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22 한국측량학회 정기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93 - 29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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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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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지형으로 해안선이 국경에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최근 거대 경제국 중국과의 교역량이 증가하면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서해안 중심 항만으로 개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서해안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여러 강에서 오랜 기간 유입된 퇴적물로 해상점토층을 형성하고 있어서 서해안 건설공사에 앞서 해상점토층의 지지력 향상을 위한 기초 보강 공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지선을 이용하여 시공되는 해상 기초보강의 경우 조석간만에 의한 해수면 변동과 조류 이동으로 인해 바지선의 위치가 계속적으로 변동하게 된다. 따라서 이를 시공 중에 적절하게 보정하지 않으면 최종 시공결과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흥외항정비공사의 일환으로 수행된 CJM 해상 기초보강 공법의 시공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해상측량기술을 적용한 바지선 위치변동량 보정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CJM 공법의 시공을 위한 바지선 형식을 앵커와 앵커 케이블로 지지되는 플로팅바지선으로 선정하고, 대상지역의 조위예표와 선상 GPS 측량과 육상 T/S 측량을 활용하여 조위 및 조류 변동에 의한 바지선과 실제 시공위치간의 편위를 보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 후 보정된 바지선 위치를 기준으로 바지선 앵커위치별 상대적 인발속도 분석을 수행하고, 조위 상승 및 하강 시에도 일정한 모르터 주입량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제시 하였다.
최종적으로 제안된 방안을 실제 시공결과를 통해 검증 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상 기초보강시공 지원을 위한 해상 측량 기술 적용의 효용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제3장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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