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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희 (한국인성교육협회) 황재원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47 - 474 (28page)
DOI
10.15753/aje.2022.9.23.3.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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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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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중심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현장 전문가들의 요구조사를 반영하여 ADIDAS 인권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한 후 전문가 평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전라북도에 소재한 Y여고 1학년 학생 89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30명, 비교집단에 30명, 통제집단에 29명을 무선 배치하고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장애인식, 장애인권감수성, 장애수용태도 변인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활동중심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장애인식, 장애인원감수성, 장애수용태도 모두 유의미하게 높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는 기존의 장애인에 대한 정보전달 위주의 장애인 인권교육보다는 학습자 위주의 다양한 활동중심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장애인 인권에 대한 의식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상대적으로 더 큰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활동중심 장애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개발되어, 비장애 청소년이 장애인과 사회적 통합을 이루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개발
Ⅲ. 효과성 검증 방법
Ⅳ. 효과성 검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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