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인하대학교) 김진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75 - 499 (25page)
DOI
10.15753/aje.2022.9.23.3.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인 2021년에 다문화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참여에 대한 경험과 이에 대한 멘토들의 인식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 멘토링의 현주소를 파악하여 향후 다문화 멘토링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다문화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 8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다문화 멘토링 참여 경험에 대한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합의적 질적연구(CQR)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4차례의 합의와 감수과정을 걸쳐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멘토링 참여 동기, 다문화 멘토링 운영을 둘러싼 제반 환경, 다문화 멘토링 진행을 위한 노력, 다문화 멘토링의 운영 개선을 위한 제언의 4개 영역에서 8개의 범주 및 23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다양한 진로 경험과 다문화 사회에 대한 관심으로 다문화 멘토링에 참여한 멘토들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멘토링을 진행하기 위해 새로운 활동 방식에 적응해야 했으며 대면과 비대면 멘토링 환경의 어려움을 개인적 역량으로 극복해야 했다. 또한 멘토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학습을 지원하고 멘티와 정서적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멘토링이 대학생들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실천을 촉진할 수 있는 멘토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시스템 개선과 운영 방식의 변화, 멘토링 활동의 다양성 확보, 멘토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에 실행된 다문화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문화 멘토링 현황을 점검함으로써 향후 급변한 상황을 대비하고 발전 방향성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