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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재이 (숭실대학교) 안선주 (숭실대학교) 최정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22년 제24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22 - 1,542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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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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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온라인 협업 툴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학습자 관점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코로나 19가 바꿀 미래에 대한 8대 유망 기술 중 하나로 교육 분야에 대한 원격교육의 인프라 확충과 에듀테크의 발전을 주요 이슈로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교육이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과 웹엑스(Webex), MS팀즈(MS Teams) 등을 통한 실시간 원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었고, 메타버스 러닝 콘텐츠 유형(가상현실,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중 가상현실의 측면이라고 볼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 젭(ZEP), 이프랜드(ifland) 등을 통해서도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실시간 원격교육에 있어 참여자들의 상호작용과 소통, 교수 실재감(Teaching Presence)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협업 툴인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알로(Allo), 패들렛(Padlet), 슬라이도(Slido)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는 다르게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활용되는 온라인 협업 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업무 환경에서 사용되는 온라인 협업 툴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에 반해 교육 환경에서의 온라인 협업 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온라인 협업 툴의 활용과 에듀테크 인프라 확충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사용의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성과기대에는 온라인 협업 툴 특성 중 시스템 품질의 신뢰성, 서비스 품질의 공감성, 콘텐츠 품질의 유희성과 정보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희성이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정보성, 공감성, 신뢰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노력기대에는 온라인 협업 툴 특성 중 시스템 품질의 신뢰성과 보안성, 콘텐츠 품질의 정보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보안성, 신뢰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협업 툴의 최종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자 관점을 다각적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를 통해 온라인 협업 툴 플랫폼 사업자 뿐만 아니라, 온라인 협업 툴을 활용한 교육을 제공하는 제공자가 다양한 온라인 협업 툴 서비스 측면에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방향성을 살펴보고 사업전략을 구축한다면 교육 환경의 인프라 조성과 에듀테크의 발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가설
4.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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