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한국교육개발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21 - 144 (24page)
DOI
10.22327/kei.2022.40.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SW의 발달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융합을 이루면서 교육 분야에까지 변화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래교육으로 표상되는 AI․SW교육 정책변동과 이후 정책확산이 발생하는 기제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향후 정책발전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AI․SW교육 정책과 관련하여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 시행’이라는 초점사건 이후 의제관심 증가와 집단동원 및 아이디어 논쟁을 거쳐 정책변동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정책확산기제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정책변동 1기’에는 과거에 내린 결정들을 정련화하려는 시도로써 ‘도구적 학습’이 나타난 반면, ‘정책변동 2기’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대응으로 ‘사회적 학습’과 경쟁적 기제로 인하여 정책이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정책변동 과정에서의 주도집단의 영향력과 정책확산 시 정책지식의 누적에 따른 정책학습의 중요성에 관하여 논의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틀
Ⅳ.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