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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연 (한림대학교) 한수미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01 - 1,908 (8page)
DOI
10.9728/dcs.2022.23.1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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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을 활용한 에듀테크(EduTech) 시장이 커지면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에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리뷰 속에 담긴 영어 학습 앱 사용자의 만족, 불만족 요소를 분석하였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영어 학습 앱 225개에서 추출한 246,073개 리뷰의 감성 분석 결과, 긍정 리뷰 168,577개(68.5%)와 부정 리뷰 77,497개(31.5%)로 이루어져, 다수 사용자의 긍정적인 인식을 알 수 있었다. 토픽모델링 분석으로 도출된 긍정 토픽은 ‘단어 암기’, ‘회화’, ‘예문’, ‘게임’, 그리고 ‘강의’였고, 부정 토픽은 ‘콘텐츠’, ‘오작동’, ‘결재’, ‘기능’, 그리고 ‘가격’이었다. 단어 및 회화 등의 학습 내용에 대한 다소 긍정적인 평가에 비해, 영어 학습 앱 기능적인 결함에 대한 불만족이 있었다. 이러한 사용자 만족, 불만족 요소에 대한 이해는 향후 영어 학습 앱 분야에서 마케팅 전략 및 콘텐츠 개발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어, 실용적 의미가 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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