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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상명대학교) 곽남미 (상명대학교) 김다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1184/jkeia.2022.10.1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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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사태는 디지털 기술 기반의 언택트를 통한 초연결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화 시켰고, 물리적 대면을 전제로 하는 대중예술 분야에는 팬덤 플랫폼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최대 팬덤 플랫폼인 하이브의 위버스를 선정하여 플랫폼의 서비스를 도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위버스 이용자 대상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위버스 서비스를 도출, 분류한 뒤 20대 대상의 설문을 통해 현 서비스에 대한 IPA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아티스트 서비스에서 높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도출되었으며, 개선이 필요한 서비스로 멤버십 서비스와 위버스 샵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과 팬덤과의 상생을 위한 연구로써 위버스 플랫폼의 서비스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실무자들의 플랫폼 서비스 전략 수립에 유용함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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