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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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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수희 (목원대학교) 이상화 (목원대학교) 신강원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28 - 13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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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 시대를 대비한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어린이 통학버스 운행실태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어린이 통학버스는 대상시설별 관리기관에 따라 총 10가지로 구분된다.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대상시설은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 학원 등으로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학원의 설립, 운영 및 과외교숩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다. 어린이집 및 아동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관은 보건복지부, 체육시설은 문체부, 청소년수련시설은 여가부, 시도평생교육진흥원 및 시군구평생학습관은 지자체에 어린이 통학버스를 관리한다. 어린이 통학버스는 다양한 기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명확한 대수를 파악하기 어렵다. 교육부에 신고된 기관만을 관리하는 통학버스 관리시스템이 존재하며, 해당 시스템에서는 어린이 통학버스의 기관명, 설립구분, 자동차등록번호, 차종, 승차정원, 제작사, 차명 등을 관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어린이 통학버스의 차종, 연료, 도시화 및 소외지역의 분포 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데이터는 2020년 12월 기준, 2021년 6월 기준의 데이터와 2022년 6월 20일 기준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어린이 통학버스는 경유차가 많았으며 연도별 차종별 증가율은 소형, 중형, 대형 모두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중형의 차종이 많은 분포를 차지하였다. GIS를 이용하여 도시화지역과 소외지역의 차종(소형, 중형, 대형)에 대해 분석한 결과 도시화지역 및 소외지역은 중형 차량의 비율이 높았다. 도시화지역의 경우 소형과 중형차량이 유사한 비율이었으나, 소외지역의 경우 중형차량의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의 대상 차종을 결정시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DTG 데이터와 주행거리 등을 반영한다면 도시형태(도심, 농산어촌)와 어린이인구 등 통학수요 특성을 반영한 유형 구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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