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지혜 (한국교통연구원) 박준식 (한국교통연구원) 최성택 (한국교통연구원) 최영규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04 - 50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국 인구의 80%가 대도시권에 거주하며, 거주공간의 확장으로 통행거리, 통행발생지 분산, 첨두집중률이 모두 증가하는 등 다양한 광역교통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광역통행의 특성으로 인해 광역버스 첨두 시 용량부족 및 직결노선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용자가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광역교통 문제 해결 및 광역 대중교통 수단이 부족한 신도시 지역에 적기 광역 대중교통 공급을 위해 속도 및 요금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광역 교통 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광역DRT 서비스가 대안이 될 수 있다. 광역 DRT는 기존 한정적인 수요응답형 서비스 대비 복잡도가 높고,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사업으로 법제도 개선까지 병행된다는 점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주도의 공정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공공이 인면허, 핵심기술, 데이터를 모두 확보 등 광역DRT 도입을 위하여 ‘대도시권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실용화 기술 개발(R&D)’이 추진 중이다. 이 연구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 M-DRT플랫폼 및 운영 기술 개발과 더불어 법개정, 수요응답형 운송사업의 현실 적용 가능한 서비스모델 제시 및 정책적으로 사업도입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M-DRT 도입 및 확장을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3-000171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