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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실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171 - 2,179 (9page)
DOI
10.9728/dcs.2022.23.11.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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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자들도 SW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프로그래밍 수업에서는 어려움을 토로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SW 교양교육에서 컴퓨터 비전공자들의 흥미를 높이고,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학습 동기가 향상될 수 있도록 컴퓨팅 디자인 씽크업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W 교양교육에서 컴퓨팅 디자인 씽크업 과정의 효과를 탐색하고, 효율적인 컴퓨팅 디자인 씽크업 활용 수업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경남의 S 대학 1 & 2학년 컴퓨터 비전공자 228명을 대상으로 컴퓨팅 디자인 씽크업 과정을 통한 학습 동기 향상에 관련된 사전 · 사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컴퓨팅 디자인 씽크업 과정은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하고, 텍스트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 동기 및 성취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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