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선 (제주대학교) 박남제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지 韓國情報技術學會誌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3 - 3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면서 기반이 되는 기술로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꼽는다. 더불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앞당겨진 비대면 사회로 인해 인공지능과 디지털 역량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두 가지 축이 되었다. 결국, 이러한 역량은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우선적으로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인공지능 · 디지털 교육 연수 이수와 인증에 관련된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나아가, 교사들의 인공지능·디지털 교육 역량을 제고하는 방안 중 하나로 자격인증제도를 제안하며, 이를 도입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고에서 제시하는 방안으로 디지털 인재 양성 관련 연구 확장에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내외 인공지능 · 디지털 교원 연수 자격인증제도 현황
Ⅲ. 인공지능 · 디지털 교원 연수 자격인증제도 지원 전략 및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