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영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94 - 504 (11page)
DOI
10.5762/KAIS.2022.23.12.49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모든 열차는 관할영역의 지상 ATP에 자신의 위치를 보고하고 지상 ATP로부터 주행 가능한 거리의 한계인 이동권한을 받아 주행한다. 열차가 두 개 이상의 관할영역을 주행하기 위해서는 열차와 지상 ATP간 복잡한 제어정보 교환 절차인 핸드오버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핸드오버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제안된 핸드오버 알고리즘은 열차의 주행 방향과 위치에 따라 핸드오버 취소 또는 핸드오버 권한 이전을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운행 스케줄을 지원한다. 또한 새로운 핸드오버 알고리즘을 지원하도록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한국철도표준규격(KRS SG 0069)의 핸드오버 메시지 구조를 새롭게 제시한다. 제안된 핸드오버 알고리즘의 성능분석을 위해 열차 모델과 노선에 대한 zone을 정의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표준규격에서 제시한 기존 핸드오버와 다양한 운행 스케줄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한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제안된 핸드오버 알고리즘은 모든 핸드오버 영역에서의 방향 전환 등의 상황에도 안정적인 핸드오버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 ATP 핸드오버 분석
3. 개선된 ATP 핸드오버
4. 실험 및 분석
5. 결과 및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