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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아 (강원대)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3권 제4호(통권 33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99 - 1,353 (55page)
DOI
10.22557/HG.2022.12.83.4.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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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이북 규범문법과 학교문법의 상관관계를 문장론을 중심으로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이북의 문법규범이 확립된 70년대 규범문법 이후 관련 저서인 『문화어문법규범초고』(1972), 『조선문화어문법규범』(1976), 『조선문화어문법』(1979), 『조선문화어문법규범』(2011)을 이북 규범문법 분석 대상으로 삼았고, 이북학교문법의 분석 대상으로는 사범대학 예비 교원을 위한 대학 교재인 『조선문화어2』(2003)를 선택하였다. 이북의 문장론에서 주요한 문법개념인 ‘단어결합’이 교과서에서는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는 데 반해 사범대학 예비 교원을 위한 대학 교재에서는 충분히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2장에서 이북의 규범문법인 『문화어문법규범초고』(1972), 『조선문화어문법규범』(1976), 『조선문화어문법』(1979), 『조선문화어문법규범』(2011)의 체제와 구성을 이북의 학교문법인 『조선문화어2』(2003)과 비교 분석하였고, 3장에서는 『조선문화어2』(2003)의 문장론 구성과 유사한 『조선문화어문법규범』(1976), 『조선문화어문법규범』(2011)의 문장론 내용을 1) 문장과 단어결합, 2) 문장성분, 3) 문장의 갈래, 4) 옮김법, 5) 문장부호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목차

벼리
1. 들어가며
2. 이북 규범문법과 학교문법
3. 이북 규범문법과 학교문법의 문장론 차원의 상관관계 분석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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