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한주 (Hanyang University) 고태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안기용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2호(통권 제16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13 - 820 (8page)
DOI
10.7782/JKSR.2022.25.12.8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폴리머 모르타르는 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시 손상이나 열화된 단면의 복구재로 이용되는 보수재료이다. 보수재료는 보통 기존의 손상이나 열화된 콘크리트 위에 덧씌우기식의 시공이 이루어지므로 부착성능에 의해 성능을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폴리머 혼입률에 따른 부착강도 증대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인위적인 복합체 시편을 제작하여 계면간의 미세구조 분석을 통해 부착강도 증대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역학적 성능을 평가한 결과 폴리머 분말수지 첨가량은 압축강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부착강도의 경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부착강도가 증가하였다. 역학적 성능평가 결과를 정량화하기 위해 OPC(Odinary Pothland Cement)시편에 OPC, 폴리머 모르타르 및 일반 모르타르를 패칭하여 미세구조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미지분석을 통해 계면에서의 공극량, 페이스트 내의 공극량, 페이스트 내부의 미수화물양을 정량화 하였다. 그 결과 폴리머 모르타르가 계면에서의 공극량, 수화도에서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이는 높은 부착강도를 갖기 위해 필요한 요소인 계면에서의 적은공극량과 보수재 페이스트 내부의 높은 수화도를 충족시켜 폴리머 모르타르의 부착강도 증진 효과를 정량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역학적 성능평가
3. 미세구조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57-000324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