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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경수 (Seoul Metro) 한현수 (Hanyang University) 윤화현 (Seoul Metro) 황문세 (Urban Railway Research Institute) 홍민기 (Urban Railway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2호(통권 제16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29 - 839 (11page)
DOI
10.7782/JKSR.2022.25.12.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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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차량 운영에서 자원투입에 의한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운영조건에 최적화된 차량의 운영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통공사 7호선 및 8호선에 운영되고 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동일 차종 차량이 운행환경이 상이한 2개 노선에 동시에 운영됨에 따른 운영 효율성의 차이가 있는지를 DEA를 이용하여 기술효율성, 순수기술효율성 및 규모효율성을 분석하였으며, 투입과 산출의 관계에서 규모효율성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동일한 차량이라도 노선 길이가 길고 승객 수요가 많은 노선에서 운행될 경우 기술효율성 및 순수기술효율성에서 차량 편성 간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것과 규모효율성의 상태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시철도 운영자의 차량운영과 유지보수 최적화를 위한 전략 수립 등 여러 의사결정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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