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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우 (전남대학교) 최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1 - 232 (12page)
DOI
10.5392/JKCA.2022.22.1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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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의 보급은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비접촉적 매개의 역할을 하며 브랜드를 접촉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 소비행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세대 부문별 특징으로서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를 원어민처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특성을 가진 대한민국의 20, 30대는 소비를 위한 정보탐색을 멀티미디어를 통해 직감적으로 습득하며, 광고를 통한 이미지 구매보다 타인의 후기를 통한 객관적인 정보습득을 추구한다. 구매행동 이후에도 온라인을 통한 공유, 전파의 순환 과정을 거쳐 새로운 구매행위의 동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온라인을 통한 정보 탐색 경로와 방문 소비의 특징, 이와 관련한 오프라인 공간의 소비가치의 특징을 항목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동명동의 경우 혁신지향의 소비가치가 공간 방문 의도와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충장로의 경우 심미지향의 소비가치가 공간 방문 의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당 공간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본 자료가 앞으로의 시장설정 방향 및 지역문화에 기반한 공간 설계에 필요한 학술적 기반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연구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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