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연세대학교) Yiling Li (연세대학교) 최정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41 - 355 (15page)
DOI
10.5392/JKCA.2022.22.12.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콘텐츠 산업에서의 경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좋은 콘텐츠의 선점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OSMU는 한 매체의 콘텐츠를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하는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뉴스 매체를 활용한 홍보의 효과가 OSMU 단계별로 달라지는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웹툰의 드라마화에 대한 구전량 데이터를 SUR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베이지안 기법을 통해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뉴스 매체를 활용한 홍보는 시청자 온라인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러한 홍보 효과는 드라마가 방영 중일 때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웹툰 단독으로 연재 중일 때에는 뉴스 홍보가 긍ž중립 구전에 미치는 영향이 저해되고, 부정 구전에 미치는 영향은 변화가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콘텐츠 산업에서 뉴스 홍보가 구전량 증대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보여 홍보 수단으로서 뉴스의 활용을 시사하고, 나아가 OSMU의 단계별로 홍보 효과가 달라지는 양상을 검증함으로써 관련 이론 및 실무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3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