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미 (백석대학교) 박선영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32349/ECERR.2022.12.26.6.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적 환경 변화에 따른 유아교사들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해 유아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디지털 역량 지표들을 탐색하는 것이다. 유아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지표들을 도출하기 위해 디지털 역량 지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3차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매 차시마다 양적자료와 전문가들의 주관의견을 분석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전체 역량군과 하위 역량 지표의 체계성을 고려하여 역량군과 하위 역량 지표들을 재배열하였다. 2차에서는 각 역량군에 따른 하위 역량 지표의 관련성과 적절성 등에 대한 수정이 실시되었고 3차를 통해 최종 디지털 역량 지표를 도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최종 추출된 디지털 역량 지표는 총 5개 역량군인 디지털 매체 이해 및 활용 역량, 디지털 콘텐츠 이해 및 관리 역량, 디지털 기반 놀이 및 활동 지원 역량, 디지털 기반 의사소통 역량, 디지털 윤리역량이며 각 역량군 별 총 24개 하위 역량 지표들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디지털 사회에서 디지털 기술 기반 교육을 수행할 때 필요한 유아 교사 역량은 무엇인지를 이해시키고,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기초정보와 교육적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311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