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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필권 (한국항공우주산업) 정혜진 (한국항공우주산업) 이동인 (한국항공우주산업) 황유상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학술행사 논문집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464 - 46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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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쉐이크(Tail Shake) 현상은 주로터 허브와 엔진카울, 착륙장치 등 전방동체에서 발생하는 와류가 테일붐 끝단 구조물 주위로 흐르면서 기체 진동을 유발하는 현상으로 헬리콥터에서 나타나는 공력간섭 특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기동헬기(KUH) 개발시 확립된 전산유체해석기법을 적용하여 현재 개발 중인 소형민수헬기(LCH)의 Tail Shake 특성을 분석했다. 고속 전진비행 조건에 대해 LCH의 기본헬기인 EC15B1과의 비교를 통해 LCH의 Tail shake 수준을 정량적으로 예측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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