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걸 (경희대학교) 비립 (연세대학교) 박찬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41 - 257 (17page)
DOI
10.5392/JKCA.2023.23.01.24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8~2021년 사이의 넷플릭스 앱 접속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넷플릭스 이용자의 규모와 만족도 변화의 추세를 살피면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유형화했다. 기술통계와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내 넷플릭스 이용자의 규모 증가와 만족도 향상 과정에서 연휴 시즌과 코로나 사태로 인한 외부적인 영향 요소와 한국적 콘텐츠 개발과 가격 정책 조정으로 인한 내부적 영향 요소들이 존재한다. 그중에 내부적인 영향 요소에 있어, 국내 IOS 이용자 그룹과 안드로이드 이용자 그룹 간의 인식 차이가 조금씩 존재하지만, 대체로 앱 등록 및 활용에 관한 기능적인 요인과 콘텐츠 시청에 관한 내용적인 요인 두 가지로 더 세분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외부적인 요소는 단기적인 소비 자극 효과를 초래할 수 있으나 내부적인 요소는 넷플릭스의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에 큰 역할을 발휘한다. 이러한 중요한 발견을 근거로 삼아, 앞으로 국내 OTT 서비스 업체들은 이용자 중심의 경쟁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내부적인 영향 요소를 기반하는 자발적 혁신 능력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제안을 제기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개요 및 연구 방법
Ⅲ. 결과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8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