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수 (한양대학교) 박선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41 - 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박물관 입장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교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예로 시각장애인의 전시 관람을 위한 박물관환경을 베리어프리(barrier-free)와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근거하여 보조 수단을 설치하여 관람 환경을 보완하기도 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고도 있다.
국내외 박물관에서는 시각장애인이 박물관 방문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시각장애인에 대한 연구도 발전적으로 다양한 인지감각과 공간감각을 활용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구성하여 진행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의 다양한 박물관 이용자들 중에 시각장애인들의 문화예술 향유권을 살펴보면 궁극적으로 박물관을 방문하는 시각장애인 전시 관람을 위한 박물관의 노력은 무엇이어야 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연구대상자인 ‘혜경’의 사례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박물관 방문의 방안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시각장애인들이 경험하는 박물관 프로그램은 박물관 관람의 계기가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시각장애인들을 위해서는 많은 박물관들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 조성을 바탕으로 시각장애인들이 공간에 대해 경험하고 시각 외의 인지적인 감각을 자극받을 수 있는 환경을 연구해야 한다. 또한 관람을 위해 시각적 접근외의 연구가 필요하며 박물관 인력들의 교육 및 인식 제고도 고려해 봐야 한다고 제시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환경의 확장
Ⅱ. 시각장애인의 문화·예술향유 권리
Ⅲ. 시각장애인 교육프로그램 현황
Ⅳ. 시각장애인 박물관 관람
Ⅴ. 맺음말;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환경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80-000375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