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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양 (세종대학교) 김현태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07 - 413 (7page)
DOI
10.5762/KAIS.2023.24.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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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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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스 릭스(Seth Riggs)가 고안한 SLS(Speech Level Singing, 이하 SLS) 발성법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지만 그 평가에는 상반된 논란이 있다. 현재의 대중음악처럼 마이크를 사용하는 가창 환경에서는 무리한 성대 사용을 방지하여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반면, 과거 클래식 성악곡과는 다른 발성법이기 때문에 음량을 증폭시키는 장치 없이 넓은 공간에서 풍부한 성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성악 발성법과 SLS 발성법의 비교 분석을 통해 두 발성법이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계승된 부분과 변화된 원인을 도출하여 핵심 개념과 관점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두 발성은 발성 원리, 성대 및 후두 이론, 음색 생성 등에서 유사한 부분이 있지만 훈련 목적, 음향 공간 및 호흡 방법 등의 관점에서는 차이점을 보인다. SLS 발성법이 새로운 보컬훈련 방식으로서 인정받기 위해 전통적인 발성 기술의 기초와 장점 중 일부를 그대로 유지한 동시에 시대 변화에 유동적으로 적응하여 전파된 것을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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