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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Soon Tae Park (Sunchon Nat’l University) Soo Won Mo (Mokpo Nat’l University) Hong Gyun Park (Sunchon Nat’l University) Kwang Bae Lee (Sunchon Nat’l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3 - 115 (13page)
DOI
10.20462/tebs.2023.2.24.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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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90-2019년 기간 HS 품목군 40, 72, 27, 39에 대해 한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해상 수출물동량 사이의 관계에 대해 실증분석한다. 1970년대 후반부터 환경 관련 이슈가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탄소배출이 글로벌 환경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국제무역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분산분해분석과 충격반응함수분석과 같은 VAR 모형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한국의 주요 수출품의 수출물동량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VAR모형에 근거한 분산분해를 통해 HS27 제품군에서 HS2710, 2713, 2711, HS29 제품군에서 HS2901, 2902, 2907, HS39 제품군에서 HS3907, 3901, 3902, 3920, HS40 제품군에서 HS4011, HS72 제품군에서 HS7208의 수출은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환율에 대해 내생적임을 보인다. 충격반응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HS2711, 2713, 2907, 2901, 3902, 3907, 4002, 4009, 7208의 수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인다. 분산분해와 충격반응을 통해 HS27 제품군에서 2707, HS29 제품군에서 2917과 2929, HS40 제품군에서 4016, HS72 제품군에서 7219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외생적이어서 큰 비용 증가 없이 탄소배출량 증가를 억제하는 정책이 효과를 낼 수 있는 반면에 이외의 제품들은 탄소배출량에 내생적이어서 탄소배출량 억제가 수출감소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탄소배출량 증가를 억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임을 밝힌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Variance Decomposition Analysis
Ⅲ. Impulse Response Analysis
Ⅳ.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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