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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용정 (조선대학교  )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89 - 302 (14page)
DOI
10.20462/tebs.2023.2.24.1.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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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송기계부품에 대한 미국과 중국간 무역성장 요인을 연구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불변시장점유율모형을 이용하였고, 분석대상 기간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전후 비교를 위하여 2015-2020년으로 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미국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경우 자동차용엔진의 총효과는 2016년 –23,628천달러, 2019년 –68,052천달러, 2020년 –50,415천달러로 감소하였다. 자동차부품의 총효과는 2016년과 2017년에 감소하고 있다. 철도차량부품 및 관련장치는 2017년에 규모효과가 3,928040천달러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항공기용엔진 및 부품의 총효과는 2018년부터 감소세로 2019년 –2,376,989천달러로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자전거부품은 2019년 –39,276천달러, 2020년 –97,885천달러로 총효과가 감소하였다. 운송장비용의자의 총효과는 2016년에 비해 2017년에 843,156천달러로 증가하였으나, 2018년부터는 점차 감소세로 돌아섰다. 둘째,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경우 자동차용엔진의 총효과는 2017년과 2018년은 각각 22,323천달러와 82,992 천달러로 증가하였다. 자동차부품의 총효과는 2016년에서 2017년 사이에 감소하고 있다. 철도차량부품 및 관련장치의 총효과는 2016년 –30,654천달러, 2017년 136,853천달러, 2018년 102,455천달러, 2019년 –236,097천달러, 2020년 –11,449천달러를 보였다. 항공기용엔진 및 부품의 총효과는 2017년에는 증가세를 2019년에는 감소세를 보였다. 모터사이클부품의 총효과는 2019년 4,135천달러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자전거부품의 경우 2016년 –695천달러 이후 2017년 21,275천달러, 2018년 13,814천달러로 개선되었으나, 2019년 –35,387천달러로 감소하였다. 운송장비용의자의 총효과는 2016년에 비해 2017년에 83,966,866천달러로 증가하였으나, 2018년부터는 점차 감소세로 돌아섰다. 미·중 양국간 무역전쟁과 COVID-19 이후 물류대란이 심화되면서 세계 각국은 글로벌공급망을 재편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CMS(Constant Market Share model)를 사용하여 미·중 무역전쟁 이후의 미국과 중국의 무역성장 원인을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는 미국과 중국간 양자 무역의 발전을 판단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불변시장점유율모형
Ⅲ. 미국과 중국의 무역 발전
Ⅳ. 미국과 중국의 무역성장요인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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