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호 (서울대학교) 원종은 (서울대학교) 김기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49 - 266 (18page)
DOI
10.5392/JKCA.2023.23.02.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튜브 피트니스 콘텐츠의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유튜브 플랫폼에 존재하는 피트니스 채널들의 콘텐츠 정보를 웹크롤링 방식을 통하여 75개의 채널들에 업로드된 22,709개의 피트니스 콘텐츠를 대상으로 콘텐츠의 조회수를 종속변수, 메시지 요인, 정보원 요인, 채널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STATA 15를 이용해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메시지 요인은 운동 유형(체중감량, 근력강화, 자세교정), 코칭 방법(따라하기, 정보전달)으로, 정보원 요인은 유튜버의 매력도(페이스, 바디)와 성별, 채널 요인은 구독자 수, 업로드 주기, 영상 개수, 채널 운영일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원 요인 중에서는 바디 매력도와 성별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메시지 요인의 경우 운동 유형, 코칭 방법 모두 조회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변수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유튜브 피트니스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을 알려준다는 점과 동시에 헬스 리터러시 발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20,000개 이상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