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김소리 (이솝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3 - 120 (28page)
DOI
10.20437/KOAECE28-1-04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메타버스, AI 플랫폼 활용 미디어 안전 활동 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유아의 미디어 과의존 및 미디어 안전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만 5세 3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메타버스와 AI 플랫폼 활용 미디어 안전 활동 모형을 적용한 미디어 안전교육 활동을 21주간(4회기) 진행하고 모형 적용과 측정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원반복 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미디어 과의존 태도를 총 8회 반복측정하였다. 유아의 미디어 안전 인식 분석은 사전검사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일원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메타버스, AI 플랫폼 활용 미디어 안전 활동 모형을 개발하였다. 둘째, 메타버스, AI 플랫폼 활용 미디어 안전 활동 모형 적용이 유아의 미디어 과의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형 적용(실행)과 측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메타버스, AI 플랫폼 활용 미디어 안전 활동 모형 적용이 유아의 미디어 안전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와 AI 플랫폼을 활용한 미디어 안전교육이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가정과의 연계, 유아 스스로의 조절 능력 등이 병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417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