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진주 (경희대학교) 조미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75 - 187 (13page)
DOI
10.21298/IJTHR.2023.2.37.2.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다양한 형태의 밀키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의 교육을 목적으로 한 요리 체험형 밀키트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밀키트 제품의 중요한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중요한 속성을 브랜드인지도, 편리성, 안전성, 경제성, 건강영양성로 도출하고 이러한 속성이 고객의 신뢰와 태도 및 재구매 의도와의 어떠한 인과적 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사 시점에서 1년 안에 요리 체험형 밀키트를 구입하여 어린이와 함께 조리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최종 271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밀키트의 선택속성 중 안전성과 경제성은 신뢰를 유의하게 향상시키고 편리성, 영양성, 경제성, 건강 안전성은 소비자 태도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고객의 신뢰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고 이를 통해 구매의도가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신뢰는 구매의도에 직접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관련 연구 수행에 바탕이 되는 기초적 지식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어필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요리 체험형 밀키트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사용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