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상수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06 - 422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2022년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미식관광 관여도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 연구 배경: 지자체는 그들의 특산품을 활용한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자 주요 관광동기인 식욕을 활용한 미식관광을 기획하고 개발위해 그들에 대한 욕구 파악이 필요하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기존 연구와 달리 미식관광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 연구방법: K-mean clustering procedure, one-way ANOVA 및 Duncan의 다중범위 검정을 시행하였다.
· 연구결과: 미식관광에 대한 관여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미식관광 활동에서 다른 여가활동으로 변경하려면 많은 고민하였다. 미식관광에 대한 관여도가 중간수준이면 미식관광 활동에 참여하는 것만 보고도 그 사람에 대해 충분히 알 수 있고 미식관광에 대한 관여도가 낮을수록 친구들과 미식 관련 활동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관여도는 그동안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인식됐고, 여가활동에 따라 각각의 차원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다른 것으로 인식됐다. 이와 같은 결과는 미식관광을 통해 친구들과 친해지는 경향성이 낮으므로 개인 중심의 미식관광 여행상품 개발이 중요한 이유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의 해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80-000426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