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수지 (이화여자대학교) 김건희 (이화여자대학교) Yang, Ruiting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09 - 3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 2,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이 전문대학의 교육적 수월성을 높이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 중심의 수월성 관점에서 교육부에서 2015년부터 시행한 1, 2, 3주기의 대학기본역량진단의 평가 기준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Astin의 I-E-O(Iinput-Environment-Outcomes) 모형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문대학의 대학기본역량진단은 학생의 학습 환경과 교육에 방점을 두고 있다. 둘째,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전문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를 지향한다. 셋째, 전문대학의 대학역량진단은 학습자의 수월성 가치를 고려한 진단이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이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대학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평가기준 및 지표의 개발·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향후 전문대학 평가는 학습자 중심의 수월성에 준거를 두고 학생 개인과 학교 기관 차원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