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세화 (연세대학교) 김희영 (연세대학교) 허영 (연세대학교) 박주희 (연세대학교) 백준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25 - 13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의 특수아전담 보육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장애 영유아의 담임을 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멘토링앱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를 따라 교사의 어려움을 찾고 이를 돕는 서비스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장애통합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장애통합교사들은 3 개월 간의 짧은 자격증 과정을 통해 취업하지만, 부족한 장애아에 대한 지식 및 정보 등으로 현장 적응을 어려워한다. 또한, 장애통합 어린이집에는 대체로 한 명의 장애통합 교사만 근무하기 때문에 선배 및 동료 교사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어려움이 크다. 따라서 높은 접근성을 가진 모바일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족한 정보에 대한 교사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전문성을 향상하고, 물리적으로 떨어진 장애통합반 교사들 간의 정서적 지지 체계를 만들고자 한다. 해당 서비스 디자인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경력교사와 초임교사 간 매칭이 가능하며, 교사가 주체가 되어 도움 공유를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한다는 점에서 기존 국가 중심의 연수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종적으로 ‘장애통합반 교사 멘토링 어플리케이션’이 장애통합반 교사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교사들의 이직 및 이탈을 막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장애아들이 안전하고 전문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받고 건강한 성장을 보장받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서론
2. 연구 방법 및 분석
3. 발견하기
4. 정의하기
5. 발전하기
6. 전달하기
7. 서비스 제안 및 검증
8. MVP Test 1
9. MVP Test 2
9.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