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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예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민행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지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병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0 - 48 (9page)
DOI
10.5762/KAIS.2023.24.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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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구 고령화에 따른 교통 약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노약자 및 장애인의 이동의 편리성 향상을 위해 전동 휠체어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동 휠체어는 연축전지를 사용하는데, 순간적인 고출력, 시동꺼짐, 방지턱 걸림, 등이 발생하는 경우, 전동 휠체어 이용자들의 안전성과 연축전지의 수명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경제적이고 안전성이 높은 연축전지와 출력 특성이 우수하고 수명이 반영구적인 슈퍼커패시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체어의 운용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저장장치부, 제어장치부, 부하장치부로 구성된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체어를 구현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체어의 운용 특성을 분석한 결과, 고출력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출력 특성이 우수한 슈퍼커패시터로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체어를 동작시켜, 기존의 방식 보다 높은 c-rate의 전류로 전동 휠체어를 운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연축전지에서 높은 c-rate 전류의 방전을 방지할 수 있어, 연축전지의 수명 및 전동 휠체어 이용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전동 휠체어의 사고 사례 및 운용 특성
3. 연축전지와 슈퍼커패시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체어의 운용 알고리즘
4. 연축전지와 슈퍼커패시터를 이용한 전동 휠체어의 구현
5. 시험결과 및 분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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